아이와 함께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아이들과 여행을 떠날 때는 짐을 챙겨도 끝이 없고 막상 도착하면 챙겨오지 못한 것들이 생각나서 늘 후회하기 마련이랍니다.
이것만은 해외여행 전에 반드시 챙겨야 할 것들과 여행 준비할 때 도움이 될만한 소소한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행 자체만으로 아이에게 특별한 경험을 만들어 주는 좋은 기회일 겁니다.
더불어 아이가 주체적이고 즐거운 여행의 기억을 만들어줄 수 있도록 함께 준비한다면 온가족이 만족스러운 여행을 할 수 있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해외여행시 반드시 챙길 준비물
1. 여권, 보험카드
아이의 여권과 함께 챙겨야할 중요한 서류는 의료보험카드 입니다.
해외 병원에서 치료비가 처리되는 보험증명서를 챙기세요.
아직 보험을 들지 않으셨다면 여행 떠나기 전 꼭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아이 보험을 들고 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히, 유럽과 미주의 경우 병원비가 매우 비싸기 때문에 현지내에서 치료 받는 일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서 아이의 보험은 챙겨 가시길 바랍니다.
2. 의료용품
환경이 바뀌면 아이들도 탈이 날 수 있답니다.
물이나 날씨, 음식 등 일상과 다른 환경에서는 어떤 요인으로 아프게 될지 모르죠.
현지에서 약을 구하지 못할 상황에 대비해서 아이들의 평소 복용하는 해열제, 진통제 등을 챙겨가세요.
상처 치료용 소독제와 여유분의 밴드, 모기약 등 기존에 사용하던 (혹시나 새로운 제품을 사용해서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의료용품을 챙기세요.
응급 치료용으로 사용하는 상처밴드와 소독제, 상처연고의 경우 작은 사이즈의 위생 봉투 2-3개로 나눠 외출시 챙겨 다니면 좋습니다.
3. 비상식품
현지 음식을 잘 먹으면 좋겠지만 간혹 아이가 현지음식을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연령대가 어린경우 일상에서 먹던 음식을 꼭 챙겨가야 합니다.
유아의 경우 여분의 이유식과 간식 등을 챙겨주세요.
4. 여행에서 놀 장난감, 책 챙기기
비상약, 음식, 보험처럼 꼭 챙겨야 할 준비물이 있다면 바로 아이들이 평소에 가지고 놀 장난감과 책을 챙기는 겁니다.
책 대신에 스케치북이나 노트, 종이접기, 색칠놀이 등 다양한 놀거리를 챙겨보세요.
공항과 비행기 등 여행은 예상치 못한 대기시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때마다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게 해줄수 없다면 아이가 평소에 좋아하는 놀이감을 챙겨 주세요.
아이와 여행 짐싸기 팁
아이들이 직접 짐을 싸게 해주세요.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은 즐겁지만 동시에 준비도 많이 필요합니다. 4세 이상 어린이라면 본인의 캐리어를 마련해주고 직접 본인의 짐을 챙기도록 해보세요. 놀이처럼 즐겁 게 수행 할 수 있답니다.
아이가 본인의 짐을 직접 챙기는 행위는 아이들이 여행을 준비하고 여행 하는 동안 주체적인 자세로 적극 참여할 수 있어서 여행을 더욱더 의미 깊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여행에서 봤던 것들을 그림이나 글로 남기기
사진과 동영상도 너무 좋지만 여행 마다 아이에게 스케치북이나 노트를 마련해주세요.
마치 책을 출판하듯 매번 새로운 노트를 주고 여행지의 제목도 적어 주세요.
여행 중 오늘 하루 좋았던 일들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글로 써서 남기는 행위는 아이가 여행을 주체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해 준답니다.
또한 여행을 떠나면 집과 다른 환경 때문에 부모님이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많이 지칩니다.
부모님과 아이 각자 쉬는 시간을 갖고, 또 여행을 다른 형식으로 기록해 둔다면 나중에 사진보다 더 재밌는 추억을 만들 수 있답니다.
아이 전용 카메라 마련해주기
요즘 아이들은 스스로 동영상 편집도 잘하죠? 책과 그림도 좋고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카메라를 준비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의 시선이 담긴 사진과 영상들을 찍고 여행에서 돌아왔을 때 아이들이 편집해서 작품으로 만들게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